즐겨찾기 | 시작페이지
 

대학원소개

|

입학안내

|

교과과정

|

학사안내

|

커뮤니티

|

자료실

|

MBA 총동문회

|

AMP 총동문회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교과과정

  MBA 교과과정
  MBA 강의시간표
  AMP 교과과정
  AMP 강의일람표








 
MBA 교과과정
▒ Home>교과과정>MBA 교과과정
교과과정
 
  경영학석사(MBA)과정은 경영학의 기초 함양과 경영학 전반에 걸친 학문경향을 파악하고 습득하기 위한 필수과목, 그리고 현대경영학에 대한 최신의 지견을 넓히기 위한 선택과목으로 구성된다.
  MBA 과정의 1년차에서는 분야별로 원론적이고 필수적인 과목을 개설하여 경영학의 전반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2년차에서는 처음 1년동안 축적된 일반경영학의 토대 위에 보다 심화된 내용을 교육한다. 철저하고 엄격한 학사운영에 의해 수행될 본 MBA과정은 이를 2년간 성공적으로 이수할 경우 다양한 조직에서 전문관리자로 일하는데 필요한 자질이 함양되도록 설계되었다.
  교과과정은 전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으로 이루어지며 1과목당 2학점으로 한다.
 
전공필수 과목
경영정보시스템,경영학연구방법론,관리경제학,국제경영론,마케팅관리,서비스경영론,인사조직론,재무관리,전략경영,회계학
전공선택 과목
경영과학,경영분석,고급기업재무,고급회계,관리회계,광고론,국제기업환경론,국제마케팅,국제재무관리,금융기관론,기술경영,벤처기업론,생산관리,선물옵션시장론,세무회계,소비자행동론,시장조사론,유통기구경영론,의사결정 및 전문가시스템,전략정보시스템,전자상거래,투자론,투자전략,품질경영,협상론,회계감사
논문과목
논문연구Ⅰ,논문연구Ⅱ
 

교과목 소개 
 

 전공필수 과목

G01840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관리의 기초개념, 학문적 배경, 주요 관심사 및 정보산업의 현황들을 소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정보기술의 소개, 발달단계, 관리 그리고 산업조직에 대한 정보기술의 영향 등이 주로 다루어지며, 기초적인 컴퓨터의 사용에 대한 실습도 포함된다.


G01096 경영학 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 in Management)

경영학의 개념, 본질 및 접근법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와 현대기업경영에 필요한 중요 기능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추구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기업, 그리고 기업간의 경쟁 등을 조사 분석함에 있어서 필요한 통계학,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등에서 자주 이용되는 연구 기법들을 경영학에 적용시킨다. 아울러, 설문 서베이, 케이스 접근법과 같은 경영학 나름의 연구기법도 그 내용으로 한다.


G04101 관리경제학(Managerial Economics)

전통적 가격이론의 주요 주제인 수요 및 공급이론, 시장이론을 포함하여 가격정책, 전략과 경쟁, 일반균형과 시장실패, 공공재와 정부의 역할에 대한 미시경제학적인 분석이 주를 이룬다. 또한 국내외의 사례연구를 통해 이들 이론을 경영, 경제의 실제문제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함양한다.


G01851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Management)

국제경영학 분야의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다룬다. 국제화이론, 국제기업이론, 국제조직 및 경영정책에 관한 모델 등 국제경영학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이론들을 소개한다.


G01839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제 요소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믹스의 활용을 추구한다. 특히 각종 마케팅이론과 실제적용사례들을 공부함으로써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G01846 서비스경영론 (Service Management)

본 과목은 서비스를 대상으로 이의 특성, 조직, 계획, 통제를 위한 자원의 효율성 증대와 고객의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의 경쟁전략과 환경, 서비스 전달시스템, 서비스의 설계와 더불어 입지, 배치, 자본 투입, 운영과정에서의 수요예측, 재고관리, 인력관리, 마지막으로 서비스 품질과 개선 프로그램 등이 주로 연구된다. 또한 주요 서비스산업에 대한 사례연구도 병행한다.


G04102 인사조직론(Personnel & Organization Theory)

조직체행동을 미시수준(개인과 집단수준)과 거시수준(조직전체수준)에서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증적 배경에 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행동과학적 접근을 위주로 연구한다. 아울러 조직에 적합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확보된 인적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고 이를 조직목표달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연구한다.


G01838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배당, 자본구조 정책의 제이론과 실제문제를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하고, 선진 금융기법, 즉 선물, 리스 옵션 등을 기업의 투자/자본조달 문제에 응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단기자금조달과 기업의 매수합병전략에 관한 이론과 실무문제를 연구한다.


G01853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이 과목의 과제는 기업의 전략, 정책, 계획 등을 세우기 위한 관리적 관점을 발전시키려는 것으로 이를 위해 기업이 당면한 상황, 문제, 의사결정 등을 단기적, 장기적인 면에서 분석 진단하는데 있다.


G01835 회계학 (Principle of Accounting)

회계정보와 자산 가격사이의 관계를 자본시장의 행태에 근거하여 연구한다. 회계시스템의 산출물과 투자의사결정결과 사이의 관찰 가능한 관계들을 경험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회계기준설정과 회계정책결정에 보다 많은 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선택 과목

G01841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복잡한 현대경영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것을 수학적 모형으로 정식화하여 최적해를 구하고 이를 분석하여 과학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활용할 수 있는 제 기법들을 설명한다.

 

G01841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기업의 배당, 자본구조 정책의 제이론과 실제문제를 공부하고, 리스와 실물옵션이나 선물을 기업의 투자/자본조달 문제에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단기 자금조달과 기업의 매수 합병전략에 관한 이론과 실무문제를 연구한다.


G01855 고급기업재무 (Advanced Corporate Finance)

기업의 배당, 자본구조 정책의 제이론과 실제문제를 공부하고, 리스와 실물옵션이나 선물을 기업의 투자/자본조달 문제에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단기 자금조달과 기업의 매수 합병전략에 관한 이론과 실무문제를 연구한다.


G01860 고급회계 (Advanced Accounting)

연결 및 결합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배경이론, 회계기준, 실무기법을 배우고 기업인수 및 합병에 관련된 회계문제를 공부한다.


G01850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작성하는 기법과 이에 관련된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G01848 광고론 (Advertising Management)

광고에 대한 이론과 실무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광고의 기능, 광고심리, 광고물의 구성, 매체선정, 광고캠페인의 계획 및 광고대행업의 활용방법 등을 주요내용으로3 한다.


G01852 국제기업환경론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동구시장의 개방, 선진국의 신보호무역주의, 중국 및 아세안 제국의 추격, 국내시장의 개방 등 급변하는 국내외 기업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기업환경을 체계적, 포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전략수립에 반영한다.


G01861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국제마케팅 능력의 발휘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하겠다. 본 과목은 해외고객 중심의 마케팅 개념을 바탕으로 국제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기업의 국제화와 관련된 마케팅의 제반 과제를 전략적 관점에서 다루는 것이다.


G01862 국제재무관리 (International Finance)

기업관리의 제문제를 국제적 차원에서 다루며 다국적기업의 재무관리 및 투자이론을 배우고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의 재무분야를 집중 연구한다.


G01856 금융기관론 (Financial Institution)

은행 단자회사 보험 투자신탁 증권회사 등을 다양하게 포함하는 금융기관의 구조와 금융규제 현상을 이해함은 금융산업 자체뿐만 아니라 일반기업의 경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본 과목은 이를 경제학 이론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예측능력을 갖도록 해줄 것이다.

 

G90269 기술경영 (Innova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술전략을 중심으로 기술혁신경영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부의 필수과목인 경영전략이 일반적이라면 본 교과목은 기술전략을 중심으로 첨단기술제품 마케팅전략 등을 추가로 서술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최근의 IT산업을 중심으로 따로 엮어 교육을 하면 향후 첨단벤처기업 및 연구개발을 중시하는 대기업으로 진로를 설정하고 있는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경영학을 전공하며 첨단기술산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 기술혁신과 기업전략의 연계를 공부하고 싶은 학생, 이공계열로 경영학을 부전공하고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강의를 대상으로 한다.

교과내용으로는 기술혁신에 대한 이해 및 경영전략에의 응용, 시장진입전략, 기술제휴 및 지재권관리, 혁신조직설계, 신제품개발, 기술로드맵 작성 등을 다룬다. 이외에 현재 고급 벤처기업이론도 강사가 준비한 자료를 사용하여 일부 다루어질 것이다.

 

G03404 벤처기업론 (Enterepreneurship and venture Business)


G01837 생산관리 (Operations Management)

다양한 생산․운영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한 기본개념을 이해시키고 생산기능과 관련된 의사결정문제의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컴퓨터기반의 공장자동화(FA), 물류관리의 자동화, 유연생산시스템(FMS), 컴퓨터 통합생산(CIM) 등의 최신관리기법도 소개된다.


G01845 선물옵션시장론 (Futures and Options)

파생적 증권시장을 연구하여 현물시장의 가변변동위험에 대처하는 선물시장의 특성과 그 응용을 상품 및 금융시장에 적용함으로써 첨단재무이론을 학습한다.

 

G01031 세무회계 (Tax Accounting)

기업경영 및 개인자산관리에 필수적인 조세의 종류, 과세소득 계산 및 세금 산출방법, 납세의무자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또한 기업 및 개인의 중요한 현금유출인 세금을 합법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절세방안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G01847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파악하고, 각 요인들간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내용, 즉 심리적인 요인, 사회적인 요인, 문화적 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G90206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소비자의 구매동기, 기호변화 등을 조사, 분석하여 수요량을 예측하는 기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다룬다.


G01858 유통기구경영론 (Supply Chain Management)

유통채널개발, 경쟁적 가격조절, 시장점유율 행태, 시장 구분, 유통매체의 선택 등의 유통경영에 관련된 여러 모델을 통계방법론적 측면에서 접근한다.


G01864 의사결정 및 전문가 시스템 (Decision Support and Expert system)

전문가 시스템의 적용이 가능한 문제의 유형 및 모델링 기법을 배우고, 전문가시스템 디자인 과정 및 결정기준을 공부한다.


G01863 전략정보시스템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정보시스템과 연계된 경영문제, 정보시스템의 조직에 대한 영향, 정보시스템의 인적 자원에 대한 영향 등을 연구하여 전략적인 정보시스템 구축과정을 살펴본다.


G01865 전자상거래 (E-trading)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모든 기업들에게 자원활용과 경영에 있어서 무한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와 비즈니스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흥미로운 사회현상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새로운 사업형태, 즉 새로운 사업모델이 필요한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의 확대에 따른 변화 추이와 전자적 상거래의 의미와 시장동향을 파악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추진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G01844 투자론 (Portfolio Management)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포토폴리오 구성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투자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다양한 형태의 유가증권에 대해 수익, 위험, 기타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G90270 투자전략 (Investment strategy)

이 과목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투자 이론과 전략에 대하여 공부한다. 먼저 투자 제도와 상품들을 이해한다. 그리고 전통적인 포트폴리오이론, 자본자산결정모형(CAPM), 그리고 차익거래가격결정모형(APT)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어서 효율적시장, 행동재무학, 기술적 분석, 그리고 기본적 분석에 대하여 공부한다.


G01857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은 생산 현장에서만 국한된 기술적 관리시스템으로부터 조직전체가 참여하는 사회적․조직행동적 차원의 전사적 경영시스템으로 지향하는 경영혁신 모형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의 내용은 통계적 공정관리의 기법뿐만 아니라 고객 지향적인 품질의 제조,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전사적 참여의 조직 문화 창출에 초점을 맞추면서 거시적인 안목에서 경영전략 문제를 다룬다.


G04103 협상론(Negotiation)

조직내부에 있어서의 개인간, 집단간 갈등 및 조직사이의 갈등해결 메카니즘으로서의 협상을 연구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응용을 시도한다.


G01859 회계감사 (Auditing)

회계감사의 목적, 용어, 절차, 기준, 윤리, 감사조서 및 감사보고서의 작성 등을 다룬다.


G00101 논문연구Ⅰ (ThesisⅠ)


G00102 논문연구Ⅱ (ThesisⅡ)



우)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한림대학교 특수대학원 교학팀 (사회경영1관 10211호)
Tel. 033-248-1411 Fax. 033-248-1415 E-mail : de1410@hallym.ac.kr

Copyrights (c) 2008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원. Inc All rights reserved